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커피머신을 사용할때 필수로 배우는 커피템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처음에 커피머신 사용법을 배울때 템핑에 대해 자세하게 배우게 됩니다. 그만큼 템핑은 커피를 내릴때 아주 중요한 순서입니다. 템핑을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커피의 맛이 상당히 차이가 나는데 이부분에서 사람들에 따라 커피맛이 다르다고 이야기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지금부터 커피탬핑을 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커피템퍼

탬핑이란 바스켓필터에 커피가루를 일정한 압력으로 평평하게 누르는 작업입니다. 탬핑을 하는 이유는 커피를 평평하게 다져서 에스프레소 추출시 물의 유속을 일정하게 추출하기 위해서 입니다. 커피의 맛과 향을 풍부하게 끌어 올려 주기때문에 커피 내릴때 가장 중요한 작업입니다. 탬핑을 너무 세게 하면 커피가루들이 단단하게 되서 물이 흐르지 못해서 커피의 맛이 나지 않습니다. 반대로 탬핑을 생략하거나 너무 살살하면 물이 그대로 쏟아져 내려서 커피맛의 밸런스가 잘 맞지 않습니다. 

템퍼

1차 탬핑은 수평을 맞춘다는 느낌으로 힘을 일정하게 눌러줍니다. 너무 세게 누르면 바스켓 테투리에 잘 눌리지 않고 빠녀나와서 올라간 커피들을 커피템퍼 손잡이 부분으로 톡톡 쳐서 다시 평평하게 내리고 2차 템핑을 합니다. 커피 바스켓 테두리를 커피템퍼로 세게 두드리면 커피덩어리에 균열이 갈수 있고 커피 바스켓이 망가질수 있으니 살살 쳐야 합니다. 2차 템핑은 1차에서 맞춰놓은 수평을 유지하면서 압력을 주면서 누릅니다. 

커피템핑

탬핑할때 가장 중요한 주의사항은 출구를 바닥에 대고 바로 탬핑을 하면 쉽게 망가집니다. 그러므로 탬핑매트와 같이 말랑한 재질 혹은 천이나 행주를 대고 꼭 아래 커피 추출구 부분을 피해서 탬핑해야 합니다. 커피머신뿐만 아니라 커피템퍼는 더치 커피 내릴때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템퍼를 안쓰고 커피가루를 흔들어서 평평하게 만든뒤에 필터 여과지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템퍼를 사용하면 커피 입자들이 서로 균일한 간격으로 배열되어서 더 균형있는 커피맛을 낼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더치 커피를 내릴때도 커피템퍼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마카롱템퍼

지금까지 커피 템퍼의 사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집에 에스프레소 머신이 없더라도 더치커피 기계가 있다면 커피템퍼가 하나쯤 있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커피템퍼가 재질과 모양에 따라 가격이 매우 다르므로 저렴한 것으로 하나 구매했는데 아주 잘쓰고 있습니다. 커피가루를 흔들어서 평평하게 만드는것보다 탬핑을 하면 더치커피원액의 맛이 진하고 향도 좋은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