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커피 Coffee

예멘커피의 특징 자세히 알아보기

친절한 플레아 2018.09.21 10:28




예멘은 세계 최초로 커피가 경작된 아라비카커피의 원산지입니다. 대표적인 모카커피는 예전에 세계 최대의 커피 무역항이었던 모카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지금은 예멘과 에티오피아에서 생산되는 커피를 모카 커피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지형 대부분이 화산암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미네랄이 풍부하고, 서리가 내리지 않는 적절한 안개 기후를 갖고 있어서 커피 재배에 이상적인 장소입니다. 

예멘커피

소규모 농가단위로 경작되고 최소한의 가지치기만 할뿐 비료도 거의 주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유기농 커피입니다. 3월~4월과 10월~12월에 수확한 커피를 전통적인 건식법을 이용해서 가공합니다. 대부분 자연 경작되고 가공방식도 수작업으로 이루어져 생두의 모양이 각각 울퉁불퉁하고 로스팅후에도 원두의 색깔이 고르지 않습니다. 생두를 통째로 빻아 이브릭이라는 주전자에 넣고 끓이는 터키식 커피를 주로 마시기 때문에 크기나 결점두에 따른 생두의 등급분류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예멘모카마타리

그러나 베니 마타르, 베니 이즈마일리, 히라지, 수도인 사나 인근 지역의 커피는 '커피의 귀부인'이라는 칭호를 받으며 고급커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모카 마타리는 신맛이 강하고 강한 향을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카 히라지는 신맛과 과일 맛이 나고 모카 마타리 보다 부드러운 향을 가졌습니다.  사나니는 산도는 낮지만 균형 잡힌 맛과 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계3대커피

예멘은 아라비아와아프리카 계열의 커피로 아라비아 반도의 남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6세기경부터 커피를 경작하였는데 최초로 커피를 상업적으로 경작하기 시작했습니다. 예멘에서 생산된 커피는 과거에 모카라고 불리는 항구에서 수출이 활발히 이루어졌는데 이 당시 수출하는 커피는 유럽으로 수출되었습니다. 모카번, 모카케익등에 사용되는 모카는 커피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페모카에 사용되는 모카는 초콜릿이라는 뜻이면 여기에서 말하는 모카항구의 모카와는 다른뜻입니다.

예멘모카

많이 알려진 예멘커피는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많이 알고 있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터키식 커피를 알아보면서 어떤 원두를 사용할까 알아보다가 예멘에서 생산된 원두를 통째로 갈아서 이브릭에 넣고 마신다고 합니다. 생두의 크기가 일정하지 않아도 터키식 커피로 마시면 등급분류가 특별히 필요하지 않다고 합니다. 저는 모카 마타리의 원두를 구매했을때는 일정한 크기였는데 고급커피로 분류되서 그렇다고 합니다. 이브릭이라는 주전자를 사용한 터키커피도 맛보고 싶다는 생각을 다시한번 하게 되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