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커피 Coffee

하와이 코나 커피의 등급 알아보기

친절한 플레아 2018.09.11 00:30




세계 3대 커피중의 하나인 코나커피는 하와이 코나지역에서 생산되는 커피이며 하와이 지역의 토양, 기후, 고도 세가지의 조건이 적절하게 어우러진 커피입니다. 코나 지역은 적당한 강수량과 충분한 일조량 그리고 물빠짐이 좋고 미네랄이 풍부한 토양등 커피 재배에 최적화된 자연환경입니다. 보통 커피나무는 병충해 위험이 낮은 고지대에서 자라지만 코나커피는 독특하게도 해발 150m~915m 사이의 비교적 낮은 고도에서 생산됩니다. 보통 좋은 원두들은 고지대에서 생산되는데 코나커피는 낮은 지대에서 재배되지만 최고의 원두를 생산할수 있는 이유는 하와이 섬의 완벽한 자연환경덕분이라고 합니다.

코나커피등급

코나벨트 지역은 마우나로아 화산의 경사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커피재배에 있어서 제일 좋은 토양인 화산재로 구성된 화산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적당한 비와 햇빛은 커피 나무가 잘자라는데 필수조건인데 오전에는 햇빛이 내리고 오후에는 구름이 생겨서 많은 햇빛을 받지 않도록 하는것도 특징입니다. 보통 7월~9월과 11월~2월에 빨갛게 익은 커피 열매를 수확하는데 나무마다 체리열매가 익는 속도가 달라서 직접 손으로 체리 열매를 따야 한다고 합니다. 여기에 비싼 인건비와 노통력 투입이 많이 되서 커피 원가가 상승되는 이유입니다. 하와이 농업회는 코나 커피의 검사기준이 있는데 총 5가지로 분류하고 있으며 가장 높은 등급의 커피부터 나열합니다.

하와이코나커피

1. 코나 엑스트라 팬시

사이즈 : 19인치 이상
수분율 : 9%~12%
결점두 : 1파인드 (약453g)중 10개 미만

2. 코나 팬시

사이즈 : 18인치
수분율 : 9%~12%
결점두 : 1파인드 (약453g)중 16개 미만

커피등급

3. 넘버원

사이즈 : 16인치
수분율 : 9%~23%
결점두 : 1파인드 (약453g)중 20개 미만

4. 코나 셀렉트

수분율 : 9%~12%
결점두 : 전체양의 5%미만

5. 코나프라임

수분율 : 9%~12%
결점두 : 1파인드 (약453g)중 25%미만

세계3대커피

가장 높은 등급인 코나 엑스트라 팬시는 고급스러운 신맛, 단맛, 부드러운 바디감에 깊고 풍부한 아로마까지 들어 있어서 커피중에서 명품이라고 불립니다. 코나커피를 구매할때 그라인딩 된것 보다는 홀빈으로 구매해서 필요할때마다 갈아서 마시는것이 커피향을 제대로 느낄수 있는 방법입니다. 코나 커피를 구매할때 이제 등급을 살펴보면서 구매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코나 엑스트라 팬시는 최고의 등급인만큼 구매할때 다른 원두에 비해 비싼편이지만 코나 원두의 맛과 향을 제대로 느끼려면 가장 추천합니다. 코나커피라고 다 비싼것은 아니고 등급이 낮을수록 저렴하게 구매할수 있으므로 안드셔본 분들은 한번 맛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