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커피 Coffee

핸드드립으로 커피내리는법(2)

친절한 플레아 2018.08.22 10:35




많은분들의 응원에 힘입어 첫번째 포스팅에 이어서 핸드드립 두번째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커피내리는법을 연습하면서 신기한 물건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미 많은분들이 알고 계신지는 몰라도 저는 처음알게 되었는데 왠지 이물건이 있으면 커피를 맛있게 내릴수 있을것 같아서 바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미분제거기를 사용하여 내리는 커피는 정말 맛에 차이가 있을지 여러번 실험한 결과를 같이 공유합니다.

커피내리는법

먼저 미분에 대해 알아보면 미분이란 커피를 그라인딩 할때 의도하지 않게 생기는 아주 작은 미세한 원두입자를 말합니다. 사실 많은 분들이 커피 체프를 제거하는데에 큰 신경을 쓰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이러한 체프보다 미분들에 의해서 커피맛에 큰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커피 그라인더의 가격에 큰 차이가 생기고 사람들이 비싼 그라인더를 쓰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것 같습니다. 

핸드드립

커피 그라인더의 가격차이가 왜이렇게 천차만별이며 어떤 제품들은 왜 비싼건지 잘 몰랐는데 그라인더 안의 톱날의 종류에 따라 원두를 갈때 균일하게 되거나 크기가 다를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수동핸드밀을 쓰는데 그걸로 핸드드립할 원두를 갈으면 커피향도 나고 분위기 있어서 팔이아파도 사용하는데 이것에서 커피맛을 방해하는 체프가루까지 같이 섞이게 됩니다.

커피의 끝맛에 잡맛이 섞이지 않게 나온제품이 아키라 미분 컨테이너라는 제품입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한데 안에 원두가루를 넣고 흔들면 밖으로 나온 가루들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것들이 아마도 커피맛을 안좋게 하는 커피의 미분인것 같습니다. 이것들은 버리고 안에 있는 원두가루만을 사용해서 핸드드립으로 커피를 내립니다.

미분제거기

제가 해본 결과는 끝에서 느껴지는 맛이 조금 깔끔해졌고 커피의 향은 조금 줄어든것 같았습니다. 이상해서 여러번 시도해봤는데 끝맛은 깔끔하지만 이상하게 커피맛이 잘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원인을 찾으려고 여러군데에서 자료를 모았는데 미분제거가 꼭 좋은것만은 아니라고 합니다. 좋은원두와 분쇄가 잘된 커피에 사용하면 오히려 바디감을 줄여주고 커피 본연의 맛을 해칠수 있다고 합니다. 

미분컨테이너

맛을 일정하게 내지 못하는 초보들이 맛을 깔끔하게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것은 좋을것 같지만 실력있는 분들은 이미 커피맛을 잘 낼수 있다면 미분제거기를 사용하지 않는편이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다른 의견을 하나 보았는데 우리들의 입맛이 이미 미분에 적응해서 미분을 제거하면 맛이 감소된듯이 느낀다고 합니다. 저는 한동안 나름 비싸게 구입한 미분제거기를 사용해서 핸드드립을 연습해야 할것 같습니다. 커피 미분의 이론에 대해서는 잘 몰라서 이렇게밖에 설명 못하지만 혹시 자세히 알고 있는 분들이 계시면 정보 공유 부탁드립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