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커피 Coffee

라떼종류 쉽게 알아보기

친절한 플레아 2018.08.17 09:46




커피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즐겨 마시는 기호식품들중에 하나입니다. 하루에 적어도 1잔이상 커피를 마시고 있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입니다. 이렇게 커피를 마시는 일이 보편화되면서 사람들이 즐기는 커피종류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커피종류가 다양해진만큼 각각 어떻게 다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예를들면 라떼, 카푸치노, 플랫화이트는 모두 커피에 우유를 넣은 음료이지만 만드는 방법도 차이가 있고 마셔보면 느낌이 미묘하게 다릅니다. 다양한 커피 종류가 각각 어떻게 다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커피종류

1. 에스프레소/에스프레소마키아토/에스프레소콘파냐

에스프레소는 곱게 간 커피 원두를 고압으로 20~30초 만에 추출한 아주 진한 커피입니다. 이탈리아에서 에스프레소 머신의 발명과 함께 탄생했고 현재는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커피 종류입니다. 물론 에스프레소를 있는 그대로 즐기기도 하지만 많은 커피 메뉴의 베이스로도 활용합니다. 에스프레소 그 자체만 이야기할때는 카페 에스프레소라고 합니다. 에스프레소를 이용해 다른 커피를 만들면 이름이 조금씩 바뀝니다. 카페에 자주 오시지 않은 분들은 에스프레소와 아메리카노를 헷갈려 하면서 에스프레소를 무조건 주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때 커피 종류를 잘 설명하려면 미리 알고 있어야 할것 같습니다. 먼저 에스프레소 마키아토는 에스프레소에 우유를 아주 조금 넣은 커피입니다. 마키아토는 얼룩진, 점이란 뜻의 이탈리아어입니다. 카페 에스프레소보다 부드럽지만 카페라떼나 카푸치노보다는 진한 편입니다. 에스프레소 콘파냐는 에스프레소에 크림을 얹은 커피입니다. 콘은 더하다이고 파냐는 크림이라는 뜻이라서 말그대로 에스프레소에 크림을 더한 커피입니다.


카페메뉴

2. 아메리카노/룽고/롱블랙

아메리카노를 그대로 해석하면 미국 사람입니다. 우리가 즐겨 마시는 아메리카노는 에스프레소에 물을 섞어 마시는 커피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마시는 커피가 아메리카노가 아닐까라고 생각합니다. 이탈리아 사람들이 아메리카노가 꼭 미국 사람들이 마시던 커피와 비슷하다고 해서 이러한 이름이 붙였다는 소문과 미국 사람들이 에스프레소에 물을 섞어 마셔서 이러한 이름이 되었다는 유래가 있습니다. 이런 아메리카노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커피가 있습니다. 바로 룽고와 롱블랙입니다. 룽고는 같은 양의 원두를 가지고 에스프레소의 추출량과 시간을 늘린 커피입니다. 룽고는 이탈리아어로 길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롱블랙은 주로 호주 지역에서 마시는편입니다. 뜨거운 물에 에스프레소를 두샷을 더한 커피입니다. 아메리카노와 비슷하다고 생각할수 있지만 제조순서와 풍미가 다르다고 합니다.

커피레시피

3. 카페라떼/카푸치노/플랫화이트

이 세가지 종류를 구별하는 기준은 우유와 우유 거품의 양입니다. 카페라떼는 에스프레소에 우유를 넣은 커피입니다. 라떼가 이탈리아어로 우유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카페라떼는 에스프레소 마키아토보다 훨씬 넉넉하게 우유를 넣고 그 위에 우유거품을 얇게 올립니다. 카푸치노는 우유 거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큽니다. 카페라떼가 우유의 양이 많고 우유 거품은 적은 반면 카푸치노는 우유와 우유 거품의 비율이 거의 동일합니다. 카푸치노라면 거품의 양이 컵에서 최소한 1cm이상은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카푸치노는 보통 시나몬가루를 살짝 올린다는점이 가장 구별하기 쉬운 차이점입니다. 플랫화이트는 최근 카페 메뉴에서 보이는 커피로써 롱블랙과 함께 호주를 대표하는 커피중 하나입니다. 플랫화이트는 카페라떼나 카푸치노와 달리 우유 거품이 거의 없으며 셋중에서 가장 커피를 진하게 마실수 있습니다. 

에스프레소메뉴

지금까지 여러 커피 종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비슷한듯 보이지만 모두 각각의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도 조금씩 취향이 다를것인데 커피 종류를 잘 구분한다면 본인에게 맞는 커피를 찾기 쉬워집니다. 이정도만 커피종류에 대해 알고 있어도 카페에서 메뉴를 고를때 선택하기 훨씬 쉬워질것 같습니다. 항상 마시던 아메리카노말고 앞으로 다양한 커피 메뉴에 도전해봐야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